
옵션 설정으로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노하우
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옵션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으면
구매자 입장에서 불편함을 느끼고 이탈할 수 있습니다.
구매 화면에서 깔끔하게 옵션을 보여주기 위해선 옵션 입력과 재고 설정을 정확히 해야 합니다.
오늘은 그 설정 과정을 이미지와 함께 상세히 안내드릴게요.
①옵션 구성 화면


구매자가 제품 상세페이지를 방문했을 때 보게 되는 옵션 선택창입니다.
예시에서는 ‘컬러’라는 옵션에 대해 화이트 / 그레이 / 블루 / 블랙이 선택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이처럼 명확한 옵션 구성을 위해, 스마트스토어 관리자 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.
②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옵션 설정 방법

상품 등록 혹은 수정 단계에서 아래 항목으로 이동합니다.
옵션항목은 일반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어 옵션을 등록할 경우에는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클릭 후
옵션사항을 입력합니다.

옵션 설정 영역에서
선택형 항목을 ‘설정함’으로 클릭합니다.

숨겨진 옵션항목이 나오게 됩니다.
옵션명 개수는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의 수량입니다.
만약 컬러 한 종류만 선택할 경우에는 옵션명 개수가 1개이고,
컬러와 사이즈를 선택할 경우에는 옵션명 개수를 2개로 설정하면 됩니다.
옵션명은 옵션에 대한 명칭입니다.
사이즈 옵션일 경우에는 사이즈를 입력하면 되고
컬러 종류를 선택하게 할 경우에는 컬러등으로 입력하면 됩니다.
옵션값은 '값'이라는 용어 때문에 숫자로 인식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
옵션명에 해당하는 선택사항이라고 보면 됩니다.
컬러일 경우에는 컬러 종류이고
옵션명이 사이즈일 경우에는 사이즈 종류를 입력하면 됩니다.

옵션명(예: 컬러)과 옵션값(화이트, 그레이 등)을 직접 입력합니다.
옵션값은 쉼표(,)로 구분해 입력하면 자동으로 리스트화됩니다.
'옵션목록으로 적용' 버튼을 클릭하면 옵션목록이 생성됩니다.

③ 옵션 리스트 자동 생성 및 재고 설정
입력한 옵션값에 따라 아래와 같이 옵션목록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.

옵션명: 컬러
옵션값: 화이트, 그레이, 블루, 블랙
각각의 재고수량, 옵션가, 사용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옵션목록에서 입력한 옵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옵션가는 기본적으로 '0원'으로 되어 있는데 여기에서 0원은 판매가와 동일한 금액입니다.
옵션가격은 판매가격을 기준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
판매가격보다 해당 옵션종류 가격이 100원 더 비쌀경우 옵션가를 '100원'으로
입력하면 됩니다.
모든 옵션의 재고 수량이 0이면 해당 옵션은 ‘품절’ 상태로 표시됩니다.
따라서 옵션 등록 후 꼭 재고를 정확히 입력해줘야 합니다.

재고수량은 기본적으로 0개 설정이 되어 있고 판매상태가 품절로 되어 있는데
수량을 입력해서 판매중으로 상태가 변경되도록 합니다.
재고수량 해당 옵션 칸을 선택하면 커서가 깜박이며 입력할 수 있어 개별 설정이 가능합니다.

왼쪽에 체크박스를 이용해 전체 선택 후 우측상단에 있는
재고수량을 입력 후 오른쪽에 있는 선택목록 일괄수정 버튼을 클릭하면
전체 재고수량을 일괄적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.
옵션명은 명확하게, 중복 피하기
옵션명이 모호하거나 길면 구매자가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.
→ 예: "색상 선택하기 (블루/레드/블랙)" 보단 "컬러"로 단순화 추천
상품 등록 시 자주 쓰이는 옵션 예: 색상, 사이즈, 용량, 구성 등
상품의 첫 인상은 이미지이지만, 구매결정의 마지막 클릭은 옵션 선택에서 이루어집니다.
스마트스토어 구매화면에서 옵션이 잘 구성되어 있으면, 그 자체만으로도 전문성과 신뢰감을 줄 수 있어요.
'온라인 사업 > 네이버 스마트스토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브랜딩이 강한 스마트스토어 SNS 연동으로 완성하기 (2) | 2025.06.11 |
---|---|
판매를 결정짓는 힘, 상세페이지 디자인의 과학 (12) | 2025.06.09 |
클릭을 부르는 스마트스토어 대표이미지 설정 등록방법 (0) | 2025.05.28 |
데이터를 넘어 심리를 읽는 전략 판매가격을 설정하는 방법 (4) | 2025.05.27 |
스마트스토어 판매가격 설정 방법 수수료, 마진, 그리고 할인 전략까지 (0) | 2025.05.27 |